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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Digital Nomad Challenge

나만의 브랜드 만들기 : 브랜드 전략 검토 - 여섯 가지 프레임워크

by 햇살좋은 날 2023. 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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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전략 검토 시 유용한 6가지 프레임워크

브랜드 전략 검토시에 도움이 되는 프레임워크를 6가지 소개합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것은 극히 일부지만 다양한 프레임워크를 섞으면서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 SWOT(스왓) 분석

시장 기회나 기업의 과제를 가시화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SWOT 분석입니다. 

강점 (Strength), 약점 (Weakness), 기회 (Opportunity), 위협 (Threat)의 이니셜로 구성된 SWOT 분석을 활용하여 자사가 쌓아온 가치를 열거하여 과제와 약점이 되는 점을 명확히 합니다.

'기회'는 시장에서의 기회나 가능성, '위협'은 업계나 정치 결정에 의한 기회 손실의 가능성이나 경쟁의 대두 등을 기재합니다.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의 기회와 과제를 정리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입니다.

 

2. PEST 분석

자사의 포지션이나 경쟁 우위성을 생각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외부 환경을 매크로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PEST 분석입니다. 

PEST 분석은 정치 (Politics), 경제 (Economy), 사회 (Society), 기술 (Technology)의 네 가지 이니셜을 취한 것입니다.

중장기 계획에서 자사 업계를 둘러싼 환경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3.3C

3C는 브랜드 타겟 선정 시나 코어 메시지 선정 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3C는 시장·고객 (Customer), 자사 (Company), 경쟁 (Competitor)에서 이니셜의 3개의 「C」를 취해 명명되어 있습니다.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포지션을 시장이나 유저 시점에서 객관시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에게 무엇을 내놓는가'를 생각할 때 유효합니다.

 

4. 고객 여정 지도

고객 저니 맵 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브랜드 체험을 가시화함으로써 터치 포인트의 재검토 및 사용자 인사이트의 검토가 가능합니다.

사용자의 심경이나 행동을 일람으로 부감할 수 있는 고객 저니 맵을 이용하면, 사용자의 기분을 의사 체험할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 타겟에 맞춘 검증이 가능됩니다.

 

5. NSP®

브랜드 전략의 효과 측정 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NPS® (고객 로열티 수치화: Net Promoter Score)입니다.

사용자를 비판자, 중립자, 추천자로 분류하여 브랜드에 대한 애착과 신뢰의 정도를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고객 추천도(NPS®)를 진단하여 시책을 재검토하여 사내 체제나 서비스의 재검토에 도움을 줍니다.

 

6. BSC

마찬가지로 효과 측정 시에 폭넓은 관점에서 실적표가가 가능한 것이 BSC (밸런스 스코어카드: Balanced Score Card)입니다.

재무분석을 통한 실적평가 뿐만 아니라 사용자 시점, 업무 프로세스 시점, 직원 성장 및 능력 등 실적을 세분화하여 평가할 수 있습니다.

입안한 브랜드 전략이 옳았는지를 재검토하고, 경영 자원을 재분배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브랜드 전략의 효과 측정 방법·지표가 되는 KPI

브랜드 전략으로 소중한 것이 되돌아 봅니다. 

장기적으로 사귀는 브랜드 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KPI (중요 실적 평가 지표: Key Performance Indicator)를 소개합니다.

 

1. 고객 만족도

브랜드 전략이 작동하는지 확인하려면 이해 관계자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서비스를 계속 사용하는 이유, 추천하고 싶은지, 어떻게 추천하는지 등 사용자 인사이트를 아는 설문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사용자에게 느끼게 하고 싶은 자사의 이미지나 메시지가 전해지고 있는지를 항목에 넣어 대답해 주세요.

 

2. 직원 만족도

브랜드 전략이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직원 만족도 향상입니다. 

브랜드의 체현자인 종업원이 동기 부여 높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이 있어야 각 시책이 원활하게 실행할 수 있는 빼놓을 수 없는 지표가 됩니다.

3. 지역·사회 공헌

장기적으로 번영하려면 지역 사회에 대한 공헌성에 대해 질문합니다

기업은 지역이나 사회의 도움이 필요하고 ESG 투자와 같은 관심이 높아지면서도 소셜 굿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평가할 것입니다.

 

 

 

 

 

참조:『2021년도판 홍보・PR개설:PR플래너 자격 인정 제도 1차 시험 대응 텍스트』일본 퍼블릭 릴레이션즈 협회편(동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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