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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Digital Nomad Challenge

나만의 브랜드 만들기 : 일곱가지 브랜드 전략 짜기

by 햇살좋은 날 2023. 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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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싶다면, 브랜드 전략을 세우는 것이 가장 첫번째 과정이 될 텐데요~

과연 브랜드 전략은 무엇이고 어떻게 짜야 성공적인 브랜드를 탄생시킬 수 있을까?

 

브랜드 전략이란?

브랜드 전략이란 브랜드 타겟을 선택하고 발신하는 메시지를 설정하는 등 기업이 이해관계자에게 공통 이미지를 가져오기 위한 방안를 가리킵니다. 즉, "누구에게 어떤 가치를 느끼게 하고 어떤 인지를 받을 것인가"를 설계합니다.

브랜드 전략에 사용하는 전술로서 일반적인 것은 '이미지, 로고, 명칭'이라고 하는 비주얼을 이용한 전략과 마케팅 활동을 기초로 합니다.

이러한 요소를 고려하여 브랜드의 인지를 넓히고, 가치를 높이고, 공통 이미지를 가져오기 위해 브랜드 전략이 존재합니다.

 

브랜드 전략과 브랜딩, 마케팅 전략의 차이

브랜딩은 이해관계자에게 '브랜드'의 공통 이미지를 인식하게 하는 프로세스 자체를 가리키며,

마케팅은 판매하기 위한 구조 만들기를 가리킵니다.

그에 비해 브랜드 전략은 계속 “팔리는 구조 만들기”가 되기 때문에, 브랜드 전략은 마케팅의 상위 개념으로서 위치하는 활동이 됩니다.

브랜드 전략으로서 마케팅을 실시해, 경영 활동의 방책을 세울 수 있습니다.

 

브랜드 전략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배경

브랜드 전략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주요 이유 중 하나는 사용자에게 정보량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SNS의 상승에 따라 사용자와 기업의 접점이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업을 아는 경로, 구매, 구매 후 터치 포인트는 매우 다양한데요~

정보량의 증가, 제조 비용의 감소, 상품 퀄리티 향상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타사와의 차별화를 도모하는 것은 보다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브랜드가 정착하면 '선택되는 이유'가 생기므로 기업의 경제활동이 더욱 원활해집니다.

 

1. 타사와의 차별화

신뢰도와 지명도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나 기능으로 상품이나 기업을 판매하고 있는 한, 제조 코스트의 삭감 등에 의한 가격 경쟁의 놀라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사의 서비스를 계속 선택해 주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으로, 기존 고객 유지나 고객 평생 가치의 향상과도 연결됩니다.

 

2. 비용 절감

기업으로부터 발신되는 정보에 공감하는 사람이 늘어나, 브랜드의 팬이 늘어나는 효과가 있습니다. 

채용이나 신규 고객 획득에 필요한 광고 비용을 들이지 않아도,이해관계자와의 관계 구축으로 프로모션 및 인건비 절감으로 이어집니다.

 

3. 비즈니스 기회 증가

중소기업의 경우 대기업에 비해 인지도나 자금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는 독자적인 가치가 확립됨으로써 차별화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이유가 분명해지면,주위에서의 기대치도 오르고, 사업 제휴나 신규 사업, 협동 사업이 시작하기 쉬워집니다.

 

 

브랜드 전략을 세우는 방법 7 단계

브랜드 전략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한 결과 브랜드 전략을 세우는 방법을 7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STEP1. 과제 파악

자사의 과제를 정리하여 브랜드 전략의 목적을 명확히 해 나가야 합니다.
브랜드 전략은 장기 시책이 되기 때문에, 사내에서 공통된 과제감을 갖는 것이 성공의 열쇠가 됩니다.

경영자는 물론, 이해관계자가 되는 스탭, 유저, 거래처 등 분들에게의 앙케이트, 청문회도 유효합니다. 

객관적인 관점이 필요하기 때문에 외부 전문가에게 퍼시리테이션의 의뢰를 검토하면서 확인해 갑니다.

 

STEP2. 강점의 언어화

과제를 파악한 후에 생각하는 것이 자신들의 강점과 자원입니다.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걸어온 길 속에 차별화를 도모할 수 있는 강점이 숨어 있는 것입니다.

스탭이 이직을 하지 않고 일하고 있는 이유나 거래처가 거래를 계속 하고 있는 이유 등

자사가 선택되는 이유를 이해하면 기업의 강점이 보입니다.

 

STEP3. 브랜드 타겟 선정

누구에게 브랜드 메시지를 제공할지 고려합니다. 기업의 과제와 강점을 정리하면 특히 공헌할 수 있는 사용자상이 보입니다.

브랜드 타겟을 페르소나화해 인물상을 구체적으로 하면, 사내에서도 공통 인식을 가질 수 있으며, 따라서 브랜드 전략이 원활하게 진행됩니다.

 

STEP4. 핵심 메시지 설정

브랜드 타겟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 필요한 것은 핵심 메시지입니다.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은지, 브랜드 타겟의 통찰력(동기 및 잠재 의식)에 부응하는 키워드를 이용한 핵심 메시지 설정합니다.

 

STEP5. 브랜드 지각 가치·식별 기호의 접속

핵심 메시지를 브랜드 타겟에 알리는 방법을 생각해 보세요. 로고 마크나 상품 이미지의 재검토나, PR, 마케팅 시책에 떨어뜨릴 때에 고려하고 싶은 것이,브랜드의 지각 가치와 식별 기호 연결입니다.

지각 가치란 이미지나 베네핏, 카테고리 등, 브랜드에서 상기하는 가치나 이미지(예: 상쾌, 맛있는, 음료 등)를 가리킵니다.

식별 기호는 로고 마크를 대표로 하는 오감으로부터 기업이나 서비스를 떠올리는 상징(예: 색, 향기, 형상 등)을 가리킵니다.

브랜드 타겟에 있어서 지각 가치와 식별 기호가 합치하는 것으로 브랜드가 확립되어 갑니다.

 

STEP6. 사내 브랜딩

브랜드를 확립하는 데 필요한 것은 '발신하는 정보의 일관성'입니다.
멤버의 발언이나 발신이 브랜드 이미지에 강하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브랜드 전략에 대한 사내 공통 이해는 매우 중요합니다.

브랜드의 컨셉이나 비전의 이해를 깊게 해 전원으로 브랜드 전략을 진행시키기 위해서도 정기적인 정보 발신이 중요합니다.

STEP7. 목표 설정

브랜드 전략은 정기적으로 검토하여 효과 측정을 수행합니다후술하는 프레임워크를 이용한 목표 설정을 추천합니다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브랜드 타겟에 올바르게 전해졌는지,앙케이트 등을 활용하면서 정량 목표와 정성 목표를 정하고 확인하는 체제를 만듭니다.

 

 

 

 

 

 

 

 

참조:『2021년도판 홍보・PR개설:PR플래너 자격 인정 제도 1차 시험 대응 텍스트』일본 퍼블릭 릴레이션즈 협회편(동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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