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 Digital Nomad Challenge

나만의 브랜드 만들기 : 브랜드 전략 성공 vs 실패 사례

by 햇살좋은 날 2023. 1. 26.
반응형

어떤 브랜드들이 성공하고, 실패할까요? 

브랜드 전략을 성공시킨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도입할 수 있는 점이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브랜드 전략 성공 사례

 

1. 레드불

「날개를 끄는」의 캐치 카피로 친숙한 Red Bull(레드 불)은, 상품의 제조를 태국에 위탁해, 마케팅에 축족을 두는 경영 체제를 정돈한 것이 특징입니다. 브랜드 전략으로 상품을 기존 카테고리가 아닌 '에너지 드링크'로 정의하고 SNS를 메인으로 프로모션을 실시했습니다.

브랜드 이미지를 침투시키기 위해서 클럽이나 바에서의 상품 무료 배포나 댄서나 뮤지션, DJ를 발굴하는 콘테스트를 개최, 위험을 수반하는 「엑스트림 스포츠」에의 스폰서 계약을 실시해, 훌륭하게 레드 불에 「선구자」라고 한다 이미지를 뿌리 내렸습니다.

참조 : 레드 불이 차별화와 우위를 실현 한 마케 전략 | Biz Drive (비즈 드라이브) - 비즈니스 가속화

 

2. 미토 야쿠르트 판매 주식회사

유산균 음료 야쿠르트라고 하면, 여성의 고용 기회에 공헌한 판매원의 야쿠르트 레이디의 존재나, 전세계에 애음자가 있는 건강한 음료라고 하는 이미지가 있는 것은 아닐까요. 그 야쿠르트 중에서도 주목할 만한 것이 전국의 야쿠르트 판매회사 중에서 판매 실적을 늘리고 있는 미토 야쿠르트 판매입니다.

독자 시책으로서 화장품 판매 전문 부대의 시작, 판매 부대의 명칭을 독자적으로 「면역 라이프」라고해, 상품이 아니라 면역을 전달하고 있다고 하는 메세지를 내세웠습니다. 그 외에도, 비전 경영의 철저, 사내 연수의 충실과 표창 제도의 확충, 종업원에의 유방암 검진, 식육, 출전 수업 등의 종업원이나 사회를 향한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참조:「브랜드 전략론」다나카 요시(유카쿠)

 

3. 미유키 제과 주식회사

「유키노야도」나 「파린코」등의 히트 상품으로 친숙한 니가타의 전통 과자 메이커, 미유키 제과. 응모자가 자신의 자랑스러운 전형 방법을 선택하는 「카페테리아 채용」을 도입, 센베이에의 애정을 어필하는 「오센베이 채용」, 니가타에서 일하고 싶은 의욕을 측정하는 「니가타 채용」, 호기심을 합숙으로 확인 하는 「미지에의 탐구」라고 하는 브랜드 전략을 내세웠습니다. 결과적으로 응모수가 약 300명에서 13,000명까지 증가하는 실적을 냈습니다.

참고: 우선은 팬이 되어 주는 것. “패배” 미유키 제과가 발견한, 궁극의 신졸 채용 방법이란 | BLOG | 시너지 마케팅 주식회사

 

브랜드 전략 실패 예

브랜드 전략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실패 사례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해당 포인트가 있는지 확인해 봅시다.

 

1. 독점 캠페인

판매 타겟을 좁히는 것은 전술로서 유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만, 성별이나 연령을 너무 한정하는 것은 플러스가 아닙니다.

미국 기업이 내세운 캠페인은 여성이 액세스할 수 없는 페이지를 마련해 차별적이라고 비판이 모여 브랜드에 상처를 입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2. 반대 의견에 대한 안심한 고용

오랜 세월 사랑받고 있던 로고 마크를 변경한 기업의 대응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새롭게 공표한 로고 마크에 피난이 쇄도했을 때, 많은 목소리에 응해, 기업은 새로운 디자인을 공모했습니다. 유저의 목소리에 순간에 응하는 형태가 되었지만, 새로운 로고의 디자인을 다룬 디자이너에 대해 배려가 부족하다고 한층 더 반대 의견이 전해진 사례입니다.

3. 기존 서비스와의 이미지 상충

기존 사업의 지명도가 높은 브랜드가 전혀 다른 사업을 처음으로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존 서비스의 이미지와 신규 서비스의 이미지가 전혀 연결되지 않고, 사용자층도 다른 경우, 브랜드 이미지의 괴리가 일어나 받아들일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브랜드 전략 성공을 위한 4가지 포인트

기업에 따라 고려해야 할 점이 다른 브랜드 전략이지만, 공통적인 4개의 포인트가 있습니다. 

브랜드 전략의 성공에 필요한 포인트란 무엇일까요?

 

포인트 1. 발신하는 정보의 일관성

정보의 일관성은 브랜드 타겟의 인상과 인지의 형성에 중요합니다. 

개별 시책이 매력적이고 매출로 이어졌다고 해도, 일관성이 없으면 브랜드로서 기억되지 않으며, 의도와 다른 인지가 되는 우려가 있습니다.

경영 판단에 크게 영향을 주는 브랜드 전략에서 발신하는 정보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포인트 2. 객관적인 관점

브랜드 전략을 수립할 때 자사 및 외부 환경을 분석해야 합니다. 

브랜드 전략에는 입안과 실행, 되돌아보기가 필요하기 때문에 사내 체제 구축에 있어서 냉정한 판단을 해 나가고 싶은 것,

성공 사례를 많이 가진 외부 컨설팅의 이용도 검토하는 등 객관적인 시점을 도입한 환경 만들기나 자세를 소중히 합니다.

 

포인트 3. 정기적으로 내부 검토하기

브랜드 전략에 따라 시책이 치고 있는지 정량적인 판단이 어렵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되돌아 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프레임워크를 활용하면서 자사 내부의 변화, 자사를 둘러싼 환경 이해를 추진하고, 때로는 이해관계자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자신들의 입장을 계속 생각합니다.

 

포인트 4. 시책 기간 이해

기업의 브랜드 전략은 결코 하루 아침에 저녁에 성공하지 못합니다. 브랜드 전략을 장기 시책으로 인식하고 최적해를 목표로 걸어갑니다. 

이를 위해 사원 교육도 브랜드 전략으로 도입하여 공통 이해를 가지면서 체제를 정돈합니다.

 

브랜드 전략은 프레임 워크를 활용하고 되돌아 보면서 실시합시다.

각 이해관계자에게 공통 이미지를 갖고 기업 가치를 높이는 '브랜드'는 기업 간의 차별화가 어려워짐에 따라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브랜드를 정의하고 추진하기 위한 전략인 '브랜드 전략'은 브랜드 타겟팅 및 발신 메시지 설정이 되기 때문에 경영 판단의 축이 됩니다. 

프레임워크를 활용하면서 자사를 둘러싼 환경 이해와 이해관계자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자신들의 입장을 계속 생각해야 합니다.

 

장기적인 전략을 세우고, 브랜드를 키워 나가면,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팬이나 리피터가 붙어, 가격 경쟁으로부터 벗어나거나 우수한 인재의 확보에도 연결되기 때문에, 가능한 범위에서 실시의 검토 해보면 어떨까요?

 

 

 

 

 

참조:『2021년도판 홍보・PR개설:PR플래너 자격 인정 제도 1차 시험 대응 텍스트』일본 퍼블릭 릴레이션즈 협회편(동우사)

반응형

댓글